경계성인격장애는 과격한 감정변화, 자신에 대한 불신, 어려운 인간관계 등 충동적인 특징을 갖는 성격장애입니다. 스스로나 타인에 대한 평가가 일관되지 않고 감정이 우울, 분노를 자주 오가며 충동적이기 때문에 자신에게 몹쓸 행동을 하거나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사람도 많습니다.
경계성인격장애 증상
- 변덕이 많이 심한 편이다.
- 극단적인 행동으로 압박을 주며 주변 사람들을 통제하고 조종하려 한다.
- 대인관계가 일정하지 않고 계속해서 변화한다.
- 사람에 대해서 작은 부분에 감동했다가도 작은 부분에 크게 실망하곤 한다.
- 정서적으로 상당히 불안하다. (안정과 거리가 멀다는 생각이 든다)
- 차분한 편인 것 같으면서 쉽게 충동이 일어나 일을 망치는 경우가 허다하다.
- 현실 감각보다 감성적인 부분이 크며 감정에 휘둘리는 경우가 많다
- 연인, 가족, 친구 등 사랑하는 사람에 대한 감정이 시시각각 변한다. (미친 듯이 사랑하다가 미친 듯이 증오함)
- 상대방의 잘못에 대해서 관대했다가 극도로 화가 나거나 심하게 비난하는 경우가 있다. (조금만 내 마음에 안 들어도 그 일에 대해 과장하고 크게 생각한다.)
- 작은 것에도 쉽게 반응해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기 때문에 쉽게 피로감을 느낀다.
경계성인격장애 원인
경계성 인격 장애는 한 가지 원인 때문이 아닌, 환경적 요인, 유전적인 요인, 생물학적 요인이 모두 영향을 미쳐 발병하는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. 일부 환자들에게서는 특정 뇌 영역의 크기와 기능 변화, 호르몬 수준과 면역 체계의 변화가 발견되기도 하였으며 이 질환을 겪는 사람들 중 상당수가 아동기에 학대받은 경험이 있습니다. 아동기의 학대나 방임은 경계성 인격 장애를 일으키는 가장 큰 요인으로 가정환경은 아주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는데요.
성장 과정에서 부모가 보여주는 지나친 양가감정의 모습은 자녀의 가치관에 혼란을 주어, 주체성이 모호해지고 인간관계가 왜곡될 수 있습니다. 감정이 정상에서부터 기쁘다가 우울, 분노를 오가며 매우 심한 기복으로 폭발적이고 충동적인 행동이 심해져 아무도 예측할 수 없으며, 낭비, 도벽 등 안 좋은 행동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. 또, 약물 오남용 등을 시도할 가능성이 크기에 조심해야 하며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발병 빈도가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.
경계성인격장애 극복방법
1. 전문적인 치료: 경계성 인격 장애는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. 대화 요법, 인지행동요법, 다른 형태의 정신치료 등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. 전문가와의 정기적인 상담과 함께 증상 관리, 대처 기술 향상, 인간관계 개선에 초점을 둡니다. 2. 자기 관리: 스트레스 관리, 감정 조절, 자기를 돌보는 것 등을 포함한 스스로를 달래는 방법을 배우고 실천합니다. 이는 신체 건강 유지, 충분한 수면과 휴식, 규칙적인 식사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. 3. 관계 개선: 인간관계의 불안정성이 경계성 인격 장애의 핵심 증상 중 하나입니다. 적절한 대인 관계 기술과 의사소통 기술을 습득하여 건강한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4. 스트레스 관리: 스트레스는 경계성 인격 장애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. 스트레스 관리 기술을 사용하여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심리적 안정을 유지합니다. 심호흡, 명상, 근육 이완, 창의적 표현 등의 기술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 5. 규칙적인 생활: 규칙적인 일 생활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일정한 일과 패턴, 건강한 식습관, 충분한 휴식과 수면은 안정감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니 나를 위해 신경을 많이 쓰셔야 합니다, 6. 취미나 활동: 스트레스 완화와 자아 정체성 강화를 위해 유의미한 취미나 활동에 시간을 쏟아부어야 합니다. 예를 들어, 예술, 운동, 음악, 글쓰기 등을 통해 자아 표현과 정서적 해방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.
경계성인격장애 테스트
- 현실 혹은 상상 속에서 버림받지 않기 위해 지나치게 노력함
- 과대평가, 과소평가와 같이 양극 사이를 크게 반복하는 불안정하고 격렬한 대인관계의 양상을 보임
- 자기 스스로에 대한 모습, 이미지를 안정적이지 못하고 자꾸 불안한 감정으로 느낌
- 스스로를 망가뜨릴 수 있는 요소 중 최소 2가지 이상의 행동에 충동적 모습을 보임(과소비, 과식 등)
- 자기 신체를 훼손하는 반복정인 행동을 함
- 갑자기 몇 시간 혹은 며칠 동안 격한 불쾌감 또는 과민성 불안을 느껴 힘 들때가 있음
- 만성적인 공허함을 느낌화
- 화를 참지 못하고 심하게 표출하거나 때를 가리지 못하고 화를 낼 때까 있음
-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 이와 관련해서 심하게 피해망상적 생각, 상상을 하는 편